[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이 2020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경희사이버대학교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은 세계화 시대를 맞아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국제적 감각과 세련된 매너, 서비스 마인드를 습득해 21세기 신 성장 동력인 항공 분야를 선도할 글로벌 항공·공항 서비스 인재를 육성하고 있는 곳이다.

항공사 객실 승무원 및 지상 승무원을 양성하고자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임직원 등 풍부한 경력의 교수진이 직접 강의와 특강을 담당하면서 취업과 일체되는 교육과정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 설립 후 20여 년간 축적한 경희만의 온라인 강의 노하우와 더불어, 오프라인 대면 교육, 취업 역량 강화 특성화 교육이 혼합된 선진 교육시스템, 대학원과의 연계 등을 통해 학생들이 서비스업 전 분야에서 활약할 글로벌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전공의 교육은 항공, 공항서비스 산업 종사자로서의 전문지식 함양으로 현장 적응력 배양, 투철한 서비스 마인드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배양, 이론적 지식을 실용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서비스 분석가, 전인적 가치관을 통한 인적 네트워킹의 유능한 지도자 육성, 개방적 태도와 국제적 비전을 수립하는 리더 양성, 글로벌 문화의 이해를 통해 고품질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환대종사업무 전문가 육성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고 있다.

전공에서는 2박 3일의 기간 동안 일본 등 해외 공항, 항공사를 방문해 기내에서 승무원 업무 체험 및 공항 지상직 업무 실습할 수 있는 실무 체험 특화 학습 프로그램, 실시간 항공 예약·발권 시스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이와 함께 국내 주요 항공사 및 외항사별 채용 면접 정보, 경향 분석 등 채용정보 공유와 더불어, 모의면접을 실시해 인터뷰 훈련을 통해 학생들이 직업소양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업 면접 및 업무시 보다 밝고 편안한 이미지를 주기 위한 행동 요령과 개개인의 개성에 따른 효과적인 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 헤어, 워킹, 표정, 자세 등을 전·현직 승무원 출신 교수와 1:1 실습, 항공사 출신 교수진이 지도하는 스터디를 통한 항공사 지상직 및 객실승무원 취업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전공에서는 학교 및 학생회의 오프라인 모임 활성화를 시켜 선후배 및 동문간 유대감 강화 및 교수진과의 만남도 진행한다.

전공 관련 자격증에는 CRS(항공예약발권시스템), SMAT(서비스경영자격증), 항공서비스실무능력자격증, CS Leaders(관리사) 등이 있으며, 졸업 후에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 및 지상직 직원, 공항 지상 서비스직 취업, 국제 크루즈선 승무원, 각종 기업체 비서직, 온라인/오프라인 대학원 진학으로 항공서비스 교육자 등으로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다.

임근욱 경희사이버대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교수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임근욱 경희사이버대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교수 [사진=경희사이버대학교]

다음은 경희사이버대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임근욱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Q.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만의 특성화는 무엇인가?
A.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에서는 On-Off Line 실무 실습 교육이 기본이 된다. 온라인에서는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온라인에서 습득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실습을 통해서 보완되고 있다. 또한 오프라인 실습에서는 전 항공사 임원 및 승무원들의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다. 또한 항공 분야와 관련된 교육에서 심화과정을 넘어가고 싶은 학우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대학원 진학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Q. 전공만의 특화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A.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은 크게 전공 특성화 프로그램과 산학연계 프로그램으로 나뉘어져 있다. 전공 특성화 프로그램의 경우, 항공사 취직을 대비하여 이미지 메이킹 & 스타일링과 지상직 승무원이 되기 위해 필수 자격증인 예약·발권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산학 연계 프로그램의 경우, 기내 서비스 및 공항 실무 수료 프로그램과 항공사 면접 실습 등이 있다. 더 나아가 새로운 프로그램이 앞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이미지 메이킹 & 스타일링: 서비스업 면접 및 업무시보다 밝고 편안한 이미지를 주기 위한 행동 요령과 개개인의 개성에 따른 효과적인 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 헤어, 워킹, 표정, 자세 등을 전·현직 승무원 출신 교수와 1:1 실습을 진행한다.

△실시간 항공 예약·발권 시스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아시아나 ABACUS 등 항공예약발권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시간 교육 및 항공 예약발권자격증(아시아나 ABACUS)취득할 수 있다.

△기내 서비스 및 공항 실무 수료 프로그램: 실무 체험 특화 학습 프로그램으로, 2박 3일의 기간 동안 일본 등 해외 공항, 항공사를 방문하여 기내에서 승무원 업무 체험 및 공항 지상직 업무 실습을 할 예정이다.

△항공사 면접 실습: 국내 주요 항공사 및 외항사별 채용 면접 정보, 경향 분석 등 채용정보 공유와 더불어, 모의면접을 실시하여 인터뷰 훈련을 통해 직업소양을 체득할 수 있다.
 
Q.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가?
A. 학교 및 학생회의 오프라인 모임 활성화로 선후배 및 동문 간 유대감 강화 및 교수진과의 만남으로 온라인 강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소통을 통해서 각 학생마다 진로는 고민하고 결정하고 있다. 또한 각종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취업과 사업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이 졸업 후 진로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 및 지상직 직원, 공항 지상 서비스직 취업, 국제 크루즈선 승무원, 각종 기업체 비서직, 온라인/오프라인 대학원 진학으로 항공서비스 교육자 등이 있다.

Q. 예비 학생들에게 한 말씀 전해달라.
A.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 하지만 학문에는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는 것 같다. 단지 개인적으로는 끝나는 것 같지만 인류와 더불어 지속되는 것 같다. 시작이 있으면, 지속되는 동안 쉼 없는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짧게는 하루 하루가 변화되고, 길게는 우리 인생의 단계별 과정에서 크고 작은 변화가 나타나는 것 같다.

우리 학부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및 경제적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비하고자 2020년에는 관광레저항공학부로 승격시켰고, 관광레저경영과 항공·공항서비스경영으로 학문을 세분화하였다.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이 새롭게 신설되는 만큼 승무원 준비트랙과 대학생 진학트랙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트랙에 요구되는 다양한 실무·실습 프로그램과 특성화 프로그램를 준비했다. 조금의 흠잡을 부분이 없는 교육과정을 경험해보길 바란다.

2020에는 관광레저항공분야의 멋진 새로운 많은 학생들이 입학을 하게 된다면, 재학생들과의 소통과 화합을 통해 보다 빨리 적응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다. 더 나아가, 실무에 필요한 자격증과 수업을 통해서 경희사이버대학교 관광레저항공학부만의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