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수소 경제 시대가 활짝 열렸다. 2022년에는 수소차 6만5000대가 국내 도로를 누비고 통근용 수소버스도 늘어난다. 또 곳곳에 수소 충전소가 설치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산업통상자원부·과기정통부·국토교통부 등 관련 부처, 울산시장, 지역 국회의원, 산·학·연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은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삼아 세계 최고수준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난해 9월 관계부처와 민간전문가가 참여한 ‘수소경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3개월 동안 의견수렴과 연구·분석 등을 거쳐 로드맵을 준비했다”면서 “수소경제는 혁신성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자 친환경 에너지의 원동력으로 2040년까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성과 목표, 추진전략 등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2022년 수소차를 8만1000대(내수 6만5000대)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2040년에는 수소차 620만대(내수 290만, 수출 330만) 생산, 수소충전소 1200곳을 설치한다.

2022년까지 핵심부품(막전극접합체, 기체확산층 등) 국산화율 100%를 달성하고 2025년까지 연 10만대 상업 양산체계를 구축해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낮춰 시너지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버스와 택시, 트럭에도 수소를 접목시킨다.

정부는 수소버스를 2022년 2000대, 2040년 4만대로 늘릴 계획이다. 올해부터 7개 주요도시에 35대 보급사업을 시작하고 경찰버스 등 공공부문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또 올해 서울에서 수소택시 시범사업(10대)을 추진하고 2021년 주요 대도시에 보급하는데 이어 2040년에는 8만대를 상용화한다. 택시 내구성도 현재 약 20만km 수준에서 2030년까지 50만km 이상으로 향상시킨다. 수소트럭은 2020년 개발해 2021년부터 공공부문 쓰레기수거차, 청소차, 살수차 등에 적용하고 물류 등 민간 영역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2040년 3만대로 늘린다.

수소충전소도 2040년까지 1200곳을 구축한다.

경제성을 확보할 때까지 설치보조금을 지원하고 운영보조금 신설도 검토해 충전소 자립화를 지원한다. 민간주도 충전소 확대를 위해 특수목적법인(SPC) 참여 확대와 기존 LPG·CNG 충전소를 수소충전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한다. 입지제한·이격거리 규제 완화, 운전자 셀프충전 방안 마련 등 규제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해 도심지, 공공청사(정부세종청사 등) 등 주요 도심 거점에 충전소를 구축한다.

수소차를 미래성장동력으로 삼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수혜를 누릴 전망이다. 2013년부터 수소차 상용화에 나섰으나 비싼 차량 가격과 인프라 부족 등 장벽에 부딪친 현대차그룹은 정부의 수소산업 육성 정책으로 수소차와 연료전지 생산, 개발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수소경제를 에너지 분야에도 적용, 연료전지를 발전용과 가정·건물용으로 나눠 보급할 방침이다.

발전용 연료전지는 2040년까지 15GW(내수 8GW)를 보급한다. 올 상반기에 연료전지 전용 액화천연가스(LNG) 요금제를 신설하고 당분간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도 유지해 투자 불확실성을 제거한다. 2022년까지 국내 1GW 보급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중장기적으로 설치비 65%, 발전단가 50% 수준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는 2040년까지 2.1GW(94만 가구) 보급한다. 설치장소와 사용유형별 특징을 고려한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고 공공기관, 민간 신축 건물에 연료전지 의무화를 검토한다. 대규모 발전이 용이한 수소가스터빈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해 2030년 이후 상용화할 계획이다.

수소 생산에도 적극 투자한다. 정부는 그린수소 생산량을 지난해 13만톤에서 2040년에는 526만톤으로 확대하고 수소 가격도 1kg당 3000원 이하로 낮춘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부생수소와 추출수소를 초기 수소경제 이행의 핵심 공급원으로 활용한다. 추가로 공급 가능한 약 5만톤의 부생수소(수소차 25만대 분량)를 수소경제 사회 준비물량으로 확보한다. 아울러 천연가스 공급망에 대규모·거점형 수소생산기지, 수요처 인근에 중·소규모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수전해(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는 기술)와 해외생산 수소로 그린수소 산유국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MW급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기술을 확보하고 대규모 태양광·풍력 발전과 연계해 수소를 대량생산한다. 해외에 수소생산 거점을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 수급과 가격 안정, 온실가스 감축, 연관산업(운송선박 등) 육성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030년까지 정부 목표대로 수소차가 보급되면 연간 3만톤, 현재 발생량의 10%에 해당하는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특히 에너지의 95%를 수입에 의존하는 에너지 빈국인 한국은 수소경제를 통해 에너지 자족과 안정적 경제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공급 측면에서 핵심기술과 원천기술을 국산화하고 상용화하도록 돕는 한편 수소 생산, 저장, 운송 방식을 다양화하고 비용을 낮추겠다”면서 “수요 측면에서는 정부가 시장 창출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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