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혜연 기자 = 서울시가 청계천 수질개선으로 토종 민물고기가 돌아왔다며 청계천 생태지도에 기록한 갈겨니가 외부에서 사다가 풀어놓은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환경운동가인 최병성 목사와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7일 전북대 김익수 교수와 현장조사를 벌인 결과, 섬진강 물고기인 갈겨니의 서식을 확인하고 인위적 방생에 의한 것이라고 23일 밝혔다.

청계천 수질이 좋아졌다며 이런 물고기를 사다가 방생한 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그동안 청계천 복원사업을 치적으로 자랑해온 이명박 대통령은 물론 오세훈 서울시장도 이미지에 치명타를 입을 전망이다.
 
2006년 4월 서울시 청계천관리처가 갈겨니와 참갈겨니 50마리, 피라미 100여마리를 가져갔다는 주장이 나왔는데  당시는 이명박 서울시장이 재임중이던 때였고 지난 2월 토종민물고기가 돌아왔다고 홍보자료를 냈던 때는 오세훈 시장 재임중이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서울시장 연임도전에 나선 오 후보는 한나라당 서욼시장 후보경선 때 나경원 의원 등으로부터 이미지 정치만 한다는 지적이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서울시는 청계천생태지도에 동대문종합시장 옆에 갈겨니가 살고 있다고 명시했다.

하지만 갈겨니는 섬진강 수계에 살고 있어 하늘을 날지 않고서는 도저히 청계천으로 돌아온다는 것이 말이 되지 않는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상한 점은 갈겨니만이 아니다. 줄납자루와 가시납지리도 의심이 가는 대목이다. 이들은 민물조개에 알을 낳는데 청계천에는 민물조개가 살지 않고 자신이 사는 곳에서 10m 도 벗어나지 않는 습성을 갖고 있다는 것. 또 강 하류 또는 강과 바다가 만나는 기수역에 사는 갈문망둑도 마찬가지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7일 청계천 현장조사에 나서 갈겨니 등의 서식을 확인하고 이곳에서 살 수 없는 어종들로 인위적인 방생에 의한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서울시는 지난 2005년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 재임 중 실시한 청계천 복원 이후 수질 개선으로 토종 민물고기가 되돌아왔다고 홍보해왔다. 복원사업 추진과정에서 극심한 논란끝에 실시된 점을 염두에 둔 듯 치적 홍보에 특히 주력해왔다.

서울시는 지난 2월 낸 보도자료에서도 복원 전인 2003년 어류 4종이던 것이 2009년 27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서울시설공단 청계천관리처 관계자는 "수질이 2급수 이상으로 개선돼 물고기가 자생·서식한 것"이라며 "다슬기와 참종개를 제외하곤 서울시가 인위적으로 방류한 적이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서울시의 주장과 달리 지방자치단체와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하는 충남의 민물고기업자 조모씨는 "서울시가 2006년께 갈겨니 50마리를 사다가 청계천에 방류한 기록이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방류 가능성은 어류학자 등 전문가들도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지난 7일 제주에서 열린 한국어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이완옥 국립수산과학원 연구원은 "청계천 어류 대부분은 처음부터 자연 서식하던 종이 아니고, 인위적으로 방류(방생)된 종"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만 이런 지적을 외면한 채 각종 홍보자료에서 수질개선을 홍보하기 위해 토종물고기의 자생을 강조해온 것이다.
 
전문가들은 수계가 다르거나 서식환경이 다른 종을 방류하는 것은 오히려 생태계 교란을 초래하고 적응하지도 못해 애꿎은 생명만 죽이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우려하고 있다.

콘크리트로 둘러쳐진 하천 바닥, 수서곤충이 부족해 먹이사슬의 중간고리가 끊어진 '인공 생태계'에 민물고기를 방류하는 것은 소모적이라는 것이다.

실제 환경운동연합의 현장조사에서 염증을 앓는 물고기가 여럿 관찰됐고, 대다수 물고기에 번식 능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장조사에 동행한 김익수 전북대 명예교수(생물학)는 "산란기인데 손으로 배를 밀어봐도 알이나 정소가 나오지 않는다"며 "청계천은 하나의 어항이지 민물고기가 안정적으로 서식할 공간은 못 된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수계가 다른 어종의 이식은, 배스와 같은 외래어종이 침범한 것과 비슷해 나중에 생태계에 혼란을 일으킨다”고 우려했다.
 
환경운동연합은 23일 "새로운 고유종이 청계천에 출현한 것처럼 서울시가 홍보하는 것은 결국 국민들을 우롱한 것이어서 지난 4년 동안 청계천 복원 성과를 주된 업적으로 과대포장한 이명박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