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최재유 2차관 주재로 지난 25일 ㈜윈스(판교)에서 국내 정보보호 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제8차 ICT 정책해우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정책해우소에는 윈스, 안랩, 에스원 등 정보보호 분야 주요 기업과 학계 전문가 및 정보보호 전문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최재유 차관은 시작에 앞서 북한의 핵실험 이후 사이버 위협이 어느 때보다 증가한 현시점에서 사이버위기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정보보호 분야 종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어, 정보보호산업법 시행과 더불어 정보보호가 창조경제의 핵심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산업 체질개선과 정보보호 투자 확대 등을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해 줄 것을 당부했다.

미래부는 발제에서 정보보호 투자활성화, 인재육성, 해외진출 강화 등 국내 정보보호산업 진흥방안 마련을 위한 중점과제들을 소개했다.

최근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따른 정보보호 패러다임 변화와 해외 정보보호 기술 트렌드 등 전문가들의 발제를 바탕으로 정보보호 산업 진흥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참석한 정보보호 기업들은 정보보호 서비스 대가 현실화, 정보보호 공시제 등 정보보호산업법의 시행에 따라 정보보호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정보보호 인식 고취를 위한 민관 합동 캠페인 실시 등 다양한 정보보호산업 투자확대 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군입대로 발생하는 경력단절을 완화하기 위해 국방부와 미래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보보호 특기병 선발을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정보보호 개발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아울러 정보보호산업 진흥을 위해서는 해외 진출 가속화가 중요하며 정부의 지원 확대 주문과 함께, 보안업체간 컨소시움 구성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패키지화해 해외진출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최재유 차관은 “이번 정책해우소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정보보호산업 육성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할 것을 약속”하며,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규제 개선과 함께 정보보호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