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2016년도 뇌과학 원천기술개발사업에 총 32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대비 35.5% 증가한 수준으로 뇌신경생물분야 64억원, 뇌인지 분야 47억원, 뇌신경계질환(뇌의약) 분야 167억원, 뇌공학 등 분야에 48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신규과제 지원에 113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동 사업을 통해 뇌연구 4대 분야의 원천기술개발을 포함, 치매 조기진단과 예측, 인터넷‧게임 중독의 뇌과학적 원인 규명, 외상후 스트레스에 따른 인지장애 극복, 뇌발달장애 진단장비 개발 및 7T MRI 기반 영상진단기술개발 등 사회문제 해결과 실용화 연계 등을 위한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신규로 뇌염증 제어‧조기진단, 교세포 기반 뇌기능제어, 뇌혈관장애 극복기술, 뇌-대사조절 제어, 우울증 및 수면장애 극복기술개발, ICT 기반의 치매관리기술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뇌기능 모니터링 기술과 뇌-기계 인터페이스(BMI) 요소기술 등 뇌공학분야 신규과제(23억원) 발굴‧지원을 통해 지능정보기술(AI)의 연구기반도 강화할 예정이다.

인간 뇌에 대한 이해 및 뇌연구 결과의 응용을 통해 지능정보기술의 미래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뇌신경생물·뇌인지·뇌공학 분야 핵심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미래부는 1차로 상세기획이 완료된 7개 과제에 대해 다음달 19일까지 신규과제를 신청 받을 예정이며 나머지 2개 과제도 다음달 중에 기획을 완료해 2차 공고를 추진할 계획으로 있다.

아울러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해 뇌연구 및 산업분야의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유망 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한 뇌연구 발전전략도 마련 중에 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