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세아 기자] 4.13 총선이 17일 앞으로 다가가 여야가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지만 정책은 실종되고 유권자들의 판단 기준은 안갯속이다.

툭히 여야 모두 공천파동과 야권연대 등의 문제로 전열이 흐트러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판세예측도 더 어려워지고 있다.

새누리당에서는 이른바 '진박공천' 후폭풍으로 유승민 의원 등 비박계 의원들이 잇달아 당을 떠나고 김무성 대표가 '옥새투쟁'을 일으키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역풍'이 불 것이라는 우려가 일고 있다.

야권의 경우 '야권연대 불발'이 최대 악재다. 안철수 대표가 야권연대 불가방침에 쇄기를 박은데 이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간의 당대 당 연대논의 역시 사실상 힘들어졌다.

새누리당에서는 박근혜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던 유승민 의원에 대한 공천 여부를 김무성 대표와 친박간 치열한 신경전과 대립을 벌인 것이 유권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는 분위기다.

유 의원이 친박측의 압박에 반발, 23일 오후 10시50분 자신의 지역구인 대구 동을에서 탈당과 무소속 출마에 나선 것이 총선 판도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유 의원과 이재오 주호영 류성걸 의원들 비박계 의원들이 잇달아 탈당하면서 당초 '일여다야'(一與多野)로 치러질 것으로 관측됐던 선거가 일부지역에서 '다여다야'(多與多野)로 흐를 가능성도 제기됐다.

특히 대구지역에서는 유승민 의원이 새누리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나선 비박후보들을 지원하겠다고 나서면서 여권의 텃밭에서 새누리당과 무소속 후보들이 경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유 의원의 탈당에 이어 김무성 대표가 옥새투쟁을 벌이면서 수도권의 민심이 여권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주목된다.

여야가 팽팽하게 경합하는 수도권 지역 유권자들은 중도층이 많고, 막판까지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막판에 김 대표와 최고위가 5개 지역 중 유승민·이재오 의원의 지역구 등 3곳을 무공천하는 것으로 막판 합의하면서 최악의 파국은 피했지만, 여전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역풍이 불 가능성이 제기된다.

야권 역시 '야권연대 불발'이라는 치명적인 악재를 갖고 있다. 더민주가 제안한 야권연대를 국민의당이 정면거부하면서 야권에서는 수도권선거를 망칠 것이라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국민의당은 수도권 대부분 지역에 후보를 냈는데, 안철수 대표의 지역구인 서울 노원병 정도를 제외하고는 대다수가 5~10% 수준의 지지율에 그치고 있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과 더민주, 국민의당 후보를 낸 수많은 지역구에서 더민주 후보들이 여당 후보에 간발의 차이로 뒤쳐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에 출마한 더민주 후보들은 당대 당 야권연합이 안 된다면 지역별 후보단일화를 하겠다며 국민의당, 정의당 후보들과의 지역별 단일화 협상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당과 사전협의없는 후보단일화로 공천을 받고도 출마하지 않는 후보가 있을 경우 제명 등 강력한 조치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정의당 역시 더민주가 가장 모욕적인 방식으로 야권연대를 파기했다며 전 지역 완주를 선언한 상태다. 다만 경남 창원성산에서 더민주 허성무 후보와 정의당 노회찬 전 의원이 여론조사로 단일 후보를 결정키로 하는 등 개별 단일화 흐름도 감지된다.

야권에서는 선거가 다가오고 후보별 지지율 등 윤곽이 나오면 자연스럽게 새누리당 후보를 막기위해 야권 2위 후보가 자진사퇴할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하지만 이 역시 불확실성이 너무 커 한 치 앞을 장담하기 힘들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