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최근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 되면서 돈 굴릴 데가 마땅치 않은 사람들이 늘고 있다. 또, 시중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연 1%대 초반까지 떨어지면서 예·적금 계좌에 대한 관심도 줄고 있다.이런 가운데 은행들이 사회공헌이나 커플 인증을 하면 금리를 더 받을 수 있는 금융 상품을 속속 내놔 금융소비자의 마음을 잡고있다.

주요 은행 우대금리 적용 대표적인 상품은 공익과 관련된 것이다. 이 상품들은 특정한 분야에서 공익활동을 하거나 일정한 목표치를 채울 경우 금리 혜택을 주고 있다.

KB사랑나눔적금

KB국민은행이 기부와 봉사를 실천하는 고객에게 우대이율을 제공하고, 이와 연계해 은행이 매칭기부를 하는 고객참여형 사회공헌상품 'KB사랑나눔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기본이율 연2.8%의 3년제 정액적립식 적금으로, 월 1만원 이상 30만원 이하의 금액을 정하여 저축할 수 있다. 고객이 계약기간 준 기부(후원) 및 봉사활동을 한 내역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한 경우 각각 연 0.3% 포인트의 '기부왕·봉사왕' 우대이율을 제공하며, 만기 해지 시점의 총 저축금액이 1004만원 이상인 경우 0.4% 포인트의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우리은행도 기부 금융상품 4종세트인 ‘우리사랑나누미’를 시판중이다.이 기부 금융상품 4종세트는 후원종교단체에 기부가 가능한 신도 전용 ‘우리사랑나누미통장(개인용)’, ‘우리사랑나누미적금’, ‘우리사랑나누미정기예금’ 3가지와 기부금 집금 및 관리가 가능한 종교단체전용 ‘우리사랑나누미통장(단체용)’으로 구성돼 있다.

이 패키지 상품의 원리금을 후원종교단체에 기부 시 다양한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우리사랑 나누미통장

우리사랑나누미통장(개인용)은 신도전용 입출식 예금으로 고객이 후원하는 종교단체에 세후 우대지급이자를 고객명의로 자동 기부하는 상품이다.

기부 자동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 매일의 최종잔액에 대해 100만원 이하는 연 2.0%포인트, 100만원 초과는 연 1.0%포인트의 우대금리 및 전자금융수수료와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60세 이상이 이 통장을 이용하면 건강 진료·검진 비용우대 및 예약 서포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우리사랑나누미적금’과 ‘우리사랑나누미정기예금’은 만기해지시 지급되는 세후 원리금을 기부하면 적금은 최대 연 0.5%포인트, 정기예금은 최대 연 0.3%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우리사랑나누미적금’은 월 100만원 이하의 금액으로 자유롭게 적립이 가능하며, ‘우리사랑나누미정기예금’은 최저 300만원 이상 최대 1억원 이하의 금액으로 가입할 수 있다. 

‘우리사랑나누미통장(단체용)’은 종교단체를 대상으로 기부금 관리 및 집금기능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기부자동이체를 통한 입금기록이 있으면 전자금융 및 자동화기기이용수수료 면제혜택을 제공한다.

KEB하나은행에도 봉사활동 확인증을 제시하는 일반 금융 소비자와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족 지원보호 대상자 등 취약계층에게 연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주는 상품인 '함께하는 사랑 적금'이 있다.

또,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등에 장기기증 희망 등록을 한 이들에게 연 최고 0.3%포인트까지 금리를 더 준다(‘바보의 나눔 적금’). 각막을 기증하고 떠난 고 김수환 추기경을 기리기 위해 만든 ‘바보의 재단’에 기부하면 연 최고 0.5%포인트까지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다.

수요일이 즐거운 문화 적금

독서를 통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상품도 있다. 신한은행 은 ‘북21’과 함께 ‘신한 북 21 지식 적금’ 가입자들에게 전자책 등을 볼 수 있게 한 ‘지식서재’를 모바일 누리집에서 운영하는데, 이 적금에 가입하고 출석 체크를 하면 최대 연 0.4%포인트까지 이자를 더 받을 수 있다.문화융성위원회가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을 홍보하기 위해 수요일 입금 금액에 대해 금리를 더 주는 우리은행의‘수요일이 즐거운 문화 적금’도 그 중 하나다. 젊은 층을 고객으로 끌어들이려 커플 인증을 하면 우대 금리를 주는‘신한 두근두근 커플 적금’이색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은행별 공익적 활동에 금리 혜택을 주는 차별화된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일반 상품보다 이자율이 높아 반응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